비서 1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17년11월12일 16번

[비서실무]
김영숙 비서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1주일간 출근하지 못했다. 김 비서의 일을 도와주는 다른 직원도 없는 상황이어서 1주일만에 사무실에 출근해 보니 밀린 일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었다. ‘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및 퇴사 등의 이유로 자리를 비우게 되는 경우에 대비해서 조직구성원은 자신의 업무매뉴얼을 작성해 두어야 한다.’라는 것이 생각이 났다. 김 비서는 자신의 업무 매뉴얼을 지금 당장 만들기로 결심했다. 김비서가 업무매뉴얼을 만드는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

  • ① 김비서가 수행하는 업무의 종류를 구분하여 목차와 세부사항을 먼저 작성하였다.
  • ② 김비서가 수행하는 업무를 종류별로 구분한 후 업무 수행순서를 도해화하여 정리하였다.
  • ③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주관적인 의견도 함께 명시하였다.
  • ④ 업무 내용은 가능한 간단하게 정리함으로써 다른 비서들이 김비서의 업무를 대행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.
(정답률: 42%)

문제 해설

"업무 내용은 가능한 간단하게 정리함으로써 다른 비서들이 김비서의 업무를 대행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."가 적절하지 않은 방식이 아닌 이유는 업무 매뉴얼은 다른 직원들이 김 비서의 업무를 대행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, 가능한 자세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. 간단하게 정리하면 정보의 부족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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